장거리 비행을 위해 비행기를 타다 보면 숙면을 위해 비행기에서 제공하는 담요나 베개 등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용 베개나 담요를 챙기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챙기지 못하신 분들은 비행기에서 제공하는 담요와 베개를 사용할 수뿐이 없죠. 하지만 현직 승무원들은 가급적 비행기에서 제공하는 물품은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왜 그럴까요?

승무원들의 조언에 따르면 일부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담요와 베개 등은 세탁을 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개인위생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조언들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Newsyam 여행정보에서는 비행기의 베개와 담요에 관한 4가지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행기에서 제공되는 담요와 베개는 항상 새 거인가요?

각 항공사별로 담요와 베개에 관련된 정책은 다르다고 합니다. 일부 항공사들은 매 비행마다 기존 담요와 베개를 수거해 세탁을 한 뒤 재사용을 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항공사들 혹은 항공사 스케줄에 따라 별도의 세탁 없이 다시금 제공되는 경우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민원이 발생하는 부분과 잦은 도난 사고 등으로 인해 일부 항공사는 비행기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담요와 베개 등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대신 새 베개와 담요를 원하는 승객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2. 베개와 담요는 어디에서 세탁을 하나요?

비행기 스케줄이 종료된 비행기의 담요와 베개 그리고 세탁물은 공항 내에 항공사에서 계약한 업체를 통해 수거해 세탁이 되는 경우들이 대다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관련 하청업체가 전반적인 수거 및 세탁을 통해 공급된다고 합니다.

3. 깨끗한지는 어떻게 확인을 하나요?

항공사 관계자들의 따르면 베개와 담요가 비닐 포장 혹은 별도로 포장이 되어 있을 경우 깨끗한 상태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별도의 비닐 포장 등이 없이 제공되는 담요의 경우에는 세탁을 거치지 않은 상태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4. 만약 무료로 제공되는 담요를 훔치면 어떻게 되나요?

비행기에서 구매한 담요 및 베개가 아닌 이상 무료로 제공되는 담요를 훔치다 적발이 될 경우에는 절도죄로 고소할 경우 6년 이하의 징역 혹은 1천 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항공사들은 승객을 고소하기보다는 베개 및 물건 등을 회수하는 차원에서 보통 마무리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리스트를 작성하기 때문에 추후에 또다시 적발이 될 경우에는 고소 처리가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