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전 동거는 필수?' 2030 세대가 동거를 선택하는 이유는?

현대 남녀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연애관으로 인해 과거와는 다르게 동거에 대해 2030 세대들은 부정적인 의견보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경우들이 많죠. 이런 생각들이 잘 나타나는 게 동거와 관련된 웹툰 및 드라마들인데요.

물론 전통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혼전동거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높은 것도 사실인데요. 이에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는 2030 미혼남녀 975명(남성 496명, 여성 479명)을 대상으로 혼전 동거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하죠. 과연 2030 세대들은 혼전 동거에 관해 어떤 생각들을 하고 있을까요?


#1. 2030세대들이 혼전 동거를 선호하는 이유?

 

2030 세대 특히 30대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결혼 적령기의 나이로 결혼을 고민하는 게 너무나도 당연한 연령대죠. 이런 2030 세대 특히 남성의 경우 동거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인과 매일 함께 살 수 있다.'라는 점으로 전체 응답자의 25.4%가 선택을 했습니다. 뒤 이어 '남녀가 다름을 이해하고 양보를 배운다.'라는 의견이 28.8%였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이혼 예방이 가능(29.0%)', '생활비·데이트 비용 절약(24.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 그렇다면 동거를 싫어하는 이유?

그렇다면 찬성과 반대로 동거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에 전체 응답자의 34.9%는 '이별 후 피해가 크다.'라며 동거의 부정적인 시선에 대한 우려를 드려냈습니다. 뒤 이어 '임신 등 계획에 없던 돌발 상황 발생(20.3%)', '책임감 없는 교제에 익숙해진다.(14.5%)',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결혼 생활과 같다.(14.4%)'라며 동거를 반대하는 이유를 꼽았습니다.

#3. 만약 결혼을 약속한 애인이 동거 경험이 있다면?

 

그렇다면 만약 결혼을 약속한 애인에게 동거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어떨까요?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불편하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남성의 38.9%는 '언짢고 내키지 않으나 결혼은 한다.'라고 답했으며, 여성의 35.9%는 '파혼을 진지하게 고민을 한다.'라고 답했으며, '절대 결혼하지 않겠다.'라는 답변도 전체의 15.5%를 차지했습니다.

형식에 얽매이거나 남에게 구속되길 거부하는 젊은이들이 시대에 따라 동거에 대한 부정적 의식이 완화된 게 사실이지만, 선택에 따른 책임이 따르므로 어떠한 결정이든 주변의 조언과 예상치 못한 변수를 충분히 고려해 혼전 동거를 선택하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