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절벽에 지지대를 이용해 만든 180도 전망 자랑하는 스튜디오형 주택

일반적으로 집을 짓기 위해서는 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땅 없이 만약 집을 지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도저히 집이 들어설 수 없을 것 같은 곳에 멋진 주택을 만든 사례가 있습니다.

호주 북부 '아보카(Avoca)해안'에 위치한 이 주택은 가파른 경사면 절벽에 아슬아슬하게 위치하고 있는 주택으로 위험해 보이는 것과 다르게 절벽 깊숙하게 박혀 있는 2개의 콘크리트 기둥에 강철 필로티와 tie beam으로 안전성과 내구성에 전혀 문제없이 안전하게 설계된 주택이라고 합니다. 이 주택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직 계단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이 계단 역시 아연 도금 강철을 이용해 만든 계단으로 안전성을 고려해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절벽 경사면에 세워진 이 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집안으로 들어서면 바다 전경을 180도 조망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원룸 형식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주택은 벽면에서 바닥 그리고 천정까지 이어지는 슬라이딩 글라스 도어가 발코니로 연결되어 있어 시원한 조망을 제공하는 건 물론이고 폭풍으로부터도 실내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실내에는 3면을 따라 백라이트 커튼이 설치되어 있어 공간을 부드럽게 만드는 건 물론이고 프라이버시까지 제공하고 있어 마치 바다와 실내가 한 공간인 듯 느낄 수 있는 주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

 

#2

#3

#4

#5

#6

 

#7

*출처:Matt Thitchener Architect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