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무슨 축제가 있지?' 중국의 대표적인 이색 축제 TOP 5

'보령 머드축제' '화천 산천어 축제' '함평 나비 축제'등 우리나라에는 각 지방을 대표하는 지역 축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축제들은 각 지역을 알리는 건 물론이고 관광객들을 유치해 지역 경제를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죠. 중국 역시 우리나라처럼 각 지방마다 그 지방의 특징과 소수민족들의 다양한 축제들이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넓은 땅만큼이나 다양한 소수민족들과 풍습이 그대로 담겨 있는 지역 축제부터 시작해, 현대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축제까지 과연 중국에는 어떤 이색 축제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이 위위안 위안샤오제 등 축제(上海豫園元宵節燈會)

*시기 : 음력 1월 1일 ~ 18일(통상 양력 2월 초순부터 하순 사이)

 

음력 정월대보름을 뜻하는 위얀샤오(元宵)에 등을 밝히는 것은 중국의 전통 풍습으로, 이 풍습이 시작된 것은 남조(南朝) 시대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 남조의 수도였던 난징(南京)에서 등 축제가 열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원 등 축제로 알려진 이 축제는 한동안 명맥이 끊겼다가 1979년부터 다시 시작된 이 축제는 화려한 모양과 다양한 색상의 등이 연초 중국의 밤을 환하게 수놓는 장관을 연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대표적인 축제로 거듭나게 되었죠.

하얼빈 국제 빙설제(哈爾濱國際冰雪節)

*시기 : 1월 5일 ~ 2월 5일

국내에서는 하얼빈 빙등제라고 불리는 이 축제는 일본의 삿포르 눈축제,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 노르웨이의 오슬로 스키 축제와 함께 세계 4대 겨울 축제로 손꼽힐 정도로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겨울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5년부터 시작된 하얼빈 빙등제는 눈과 얼음 조각 전시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문화 예술 축제로 자리를 잡은 이후 세계인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죠. 특히 투명한 얼음 조각으로 이뤄진 조형물에 형형색색의 조명이 더해져 몽환적인 얼음 조각은 가히 환성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주 물축제(傣族潑水節)

*시기 : 4월 13일 ~ 16일(청명절 기간 동안)

 

국내에는 원난성 타이족 발수절 물 축제로 알려진 이 축제는 윈난성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인 타이족의 대표적인 물축제로 시솽반나 지역에서 열리는 지역 축제 중 가장 큰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00년이 넘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갖고 있는 이 축제는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될 만큼 그 가치를 인정받았죠. 다이주 물축제는 서로에게 물을 뿌리면서 지난해의 불운과 불행, 악운 등을 씻어내고 새해 새로운 행운을 맞이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축제로 물에 더 많이 젖으면 넞을 수록 더 큰 축복이 찾아온다고 생각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마음껏 물을 뿌릴 수 있는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칭다오 국제 맥주 페스티벌(青島國際啤酒節)

*시기 : 8월 둘째 주 주말부터 16일간

1991년에 시작된 칭다오 국제 맥주 페스티벌은 아시아 최고의 맥주 축제로 중국인은 물론이고 전 세계 맥주 애호가들이 찾는 대표적인 지역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이 되면 페스티벌 현장 일대에서 시원한 맥주와 함께 화려한 조명과 멋진 야경을 배경을 즐길 수 있는 건 물론이고, 우리에게도 익숙한 칭다오 맥주를 원 없이 즐길 수 있는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롄절(花脸节)

*시기 : 7월 18일 ~ 8월 18일(한 달간)

 

중국 윈난(云南) 성 푸저 헤이(普者黑)에서 열리는 화롄절(花脸节)은 중국 소수민족 중 하나인 이족(彝族)의 전통 축제로 귀신을 쫓고 해로운 것을 떨쳐버린다는 의미로 상대방의 얼굴에 숯 칠을 하는 이색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마음속에 품었던 이성에게 애정을 표현하거나 다른 친한 친구에게 축복을 빌어준다는 의미에서 얼굴에 숯 칠을 하는 이 축제는 얼굴에 숯 칠을 한다는 점으로 인해 외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이색 축제로 인기를 얻으며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